건강하게 살자/건강뉴스

말초혈관질환이란? 오래걸으면 종아리에 통증이 온다! 하체가 불편하다.

오늘도 웃자 2020. 12. 4. 19:34
728x90
반응형
728x90

말초혈관질환이란? 오래걸으면 종아리에 통증이 온다! 하체가불편하다면

제가 얼마전에 일이있어서, 조금 오랫동안 걸었었는데요, 집에와서는 누워있었습니다. 종아리부터 발끝까지 심한 통증이 왔었어요. 그러다가 말기는 했는데, 가끔씩 그런경우가 있습니다. 안걷다가 걸어서 그런가보다하고 지나갔는데,

오늘 인터넷 신문을 보다보니 이처럼 오랫동안 걸었을때 종아리나 발끝에 심한 통증이 올 경우는 말초혈관 질환을 의심해야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말초혈관 질환이란 무엇일까요?

 말초혈관 질환이란? 

말초혈관질환은 세계적으로 수백만명이 경험을 한다고하는만큼 아주 흔한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우리는 잘 모르는 질환인듯합니다. 말초혈관질환은 우리몸속 혈고나중에서도 말초에 있는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발생하는 증상이며,

혈관은 산소, 단백질, 비타민등 생존에 필요한 물질을 전달하고 면역강화, 체온조절 등 생명 유지에 반드시 필요한 기능을 하는 혈액을 온몸으로 순화시키는 일을 합니다. 말초혈관은 심장에서 나온 혈액을 몸의 말단까지 운반하는 역활을 한다고 해요.

말초혈관 질환은 동맥경화나 혈전등에 의해 하지 근육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말초혈과나질환은 말초혈관 중에서도 하지동맥에서 유병률이 가장 높은편이며, 보통 말초혈관질환이라고하면, 양측 하지 동맥질환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말초혈관질환이 심한경우 발끝에 괴사가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발병한 후 1년후에는 25%의 환자가 사망한다고하며, 25%는 발을 절단한다고 합니다. 말초혈관질환을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면 큰병을 키우는것과 같습니다.

말초혈관 질환은 간단하게 양팔과 발목 혈압측정을 통해 진단합니다. 말초혈관 질환이 의심되는 겨우에는 도플러 초음파, CT나 MRI, 혈관조영술을 통해 어느혈관이 얼마나 좁혀졌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초기에는 말초혈관아나에 콜레스테롤 찌꺼기가 더 진행하지 않도록하고, 콜레스테롤 찌꺼기나 혈소판이 엉겨 붙는 혈정이 생기지 않도록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아스피린같은 항혈전제를 처방하는 약물치료도 같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카톨릭대 인천성모병원 심장질환 내과 최익준교수는충분한 약물치료를 했음에도 다리의 통증이 지속되거나 발가락 괴사가 있는 겨우에는 심한 협착이 있거나, 협착으로 인해 혈액순환에 방해가 돼 혈압차이가 많이나는 주위에 시술을 고려해야한다고 합니다.

말초혈관이 잘 나타나는 부위

말초혈관이 주로나타나는 부위는 하지동매군아니라 여러가지 질병이 모여 제일 마지막 단계에서 나타나는 ㅎ녀상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관상 동맥질환, 심장질환을 갖고 있거나 뇌동맥에 문제가 있는 겅우가 많으며,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등을 동반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말초혈관 치료방법

말초혈관 치료방법은 풍선확장술과 스텐트삽입술이 있습니다. 풍선확장술은 풍선을 부풀리면서 안에 있는 콜레스텔록 찌꺼기를 압력을 통해 눌러주면서 공간을 확보하는 수술을 합니다. 재협착을 막기위해서는 특수 약물처리가 되어 있는 풍선을 사용하기도합니다. 하지만 그것으로 최적의 혈류를 얻지못하게되면, 스텐트를 넣는 스텐트삽입술이 시행이되며, 경우에 따라서 막힌 부분이 길거나 안쪽 칼슘석회가 심할 경우에는 죽종으로 부르는 콜레스테롤 찌꺼기나 칼슘 덩어리를 갈아 부서뜨린다음 풍선확장술을 합니다.

말초혈관 예방법

말초혈관 질환을 예방하려면, 발병률을 높이는 흡연,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즈등 위험인자를 관리햐야하며, 금연을하며, 빨리 걷기나, 자전거타기,계단오르기, 수영등 유산소운동과 당뇨병이나 고혈압환자는 혈당, 혈압 조절과 함께 콜레스테롤을 관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생활습관을 교정해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수치가 높다면 약을 먹어 교정해야합니다.

혈관에 혈전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고 혈전이 발생한 적이 있다면, 항고제나, 항혈전제를 복용해 치료해야합니다.

728x90
반응형